2022년 10월 18일 국토교통부에서는 강원도속초 엑스포광장에서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착공 기념식을 개최하였습니다.
2027년 개통목표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착공식
속초엑스포광장에서는 대통령을 비롯하여 지자체 공사 관계
강원속초지역주민 400여명의 참석하여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착공식을 축하 하였습니다.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사업 개요
위치 : 서울에서 춘천까지
규모: 93.7km
총 사업비: 2조 4천 377억원
총 사업기간: 2022년 ~2027년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사염 진행 현황 | |
2016년 6월 27일 | 제 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확정 및 고시 |
2016년 7월 8일 | 예타완료 및 재정사업평가 자문위원회 개최 사업확정 |
2018년 6월 7일 | 사전재해영향성검토 협의 완료 |
2019년 4월 29일 |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 완료 |
2020년 1월 23일 | 총사업비 협의 완료 |
2020년 3월 3일 | 기본계획 고시 |
2021년 1월 |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 |
2022년 6월 | 실시계획 승인 |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6개 정거장 : 춘천,화천,양구,인제,백담,속초역 6.5km
춘천~속초 철도 사업은 총 8개구간 중 턴기 구간은 2개 공구에 해당이 됩니다.
2021년 춘천 근화동 당잔지주 공사(보물제 76호)로
문화재현상변경허가가 불허되어 문제가 되었었습니다.
다행히 국가철도공단과 협력하고 심의의견등을 대책을
마련하여 문화재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이격거리 확보와 주면 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하는등의 방안을
제안하였고 문화재위원회의 최종 심의 통과로 2021년 11월 18일 통과 되었다고 합니다.
서울 용산~속초까지
기존 195분 → 99분 으로 단축 효과
용산~춘천: 12회/일
용산~속초: 20회/일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의 속도는 250km/h오 운행되며
용산~춘천행은 일일 12회 운행,용산~속초행은 일일 20회 운행이 된다고 합니다.
현재는 기차와 버스를 통해서 서울용산에서 춘천까지는 7
5분이 소요되고 춘천에서 속초까지는 버스를 타면 120분이소요됩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199분이 소요되는데요.
승용차를 이용하여 이동하게되면 서울양양고속토로를
통해서 3시간가량이 이도이간이 소요되었습니다.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기존 195분에서 99분으로
약 96분여 시간이 단축되는 효과가 기대됨으로
그에따른 소요비용이 절감될것으로 예상합니다.
철도역 신설
화천,양구,인제군 철도역 신설
경제적 효과 기대 UP
강원도 철도 사업 연계 추진 개요
▶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2027년 개통 추진
▶ 동해선 삼척~포항 2024년 개통목표추진, 강릉~제진 2027년 개통목표추진
▶ 경강선 여주~원주사업 2023년 착공예정 추진
▶ 동해선 삼척~강릉, 만종~원주 ,용문~홍천 계획설계 중 조기 사업 착공 추진
국토부와 강원도에서는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의
사업으로 생산유발효과는 약 2조 3,498억원을 기대 하고
일자리 또한 48,890여명이 발생되기에 관련 지역으로
관광객들이 몰려 지역 경제 발전도 활성화 될것으로
강원지역의 일자리 취업이 늘어나는 효과도 기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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