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에서는 광역교통 개선 추진방안 발표를 했습니다.
정부에서는 신도시의 개발은 진행하면서
대중교통 및 광역교통등이 개선이 되지 않아
신도시의 겉모습과는 다르게 교통불편을
겪고 있는 사례들이 여전하다고 합니다.
신도시의 도로개선은 되었으나 모든 사람들이
자차를 이용해서 출퇴근을 하는것은 아니니까요.
그동안 많은 대중교통 불편 사항 민원접수로 국토부에서는
2022년 10월 11일 개선이 시급한 지구에 대중교통의 개선보완등을 마련 했습니다
신도시 광역교통 개선 추진방안
광역교통특별대책 지정
개발면적 50만㎡및 수용인원 1만명이상 대규모 개발사업시 수립되는 교통망 대책
신도시 입주시기에 맞춰서 각 지구별 광역 교통개선을
하고자 2020년 9월 특별대책지구등을 지정하여
제도를 도입하였으나 현재는 크게 달라진게 없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개선대책 계획만 수립하고자 할때는
1년이상이 걸리고 이행률도 60%로 낮게 나왔습니다.
입주가 완료되고도 출퇴근시간에 교통혼잡과 대중교통의 서비스가
미흡한 상황이기에 국토부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서는
대책 마련을 하고자 신도시 광역교통 개선 추진방안을 내세웠습니다.
단계별 관리 지구 지정 대책 발표
총 128개 지구중 개선 시급 지구 37곳
집중 관리 지구 ▶ 지구별 단기 보완대책 마련
1. 광역버스 증차및 신설 전기버스 도입으로 광역버스 운행확대
2. 시내,마을 버스 증차 및 신설로 인근 도시 이동 교통 편의제공
3.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DRT) 도입
일반 관리 지구 ▶ 권역별 교통수요 발굴 및 관리
1. 권역별 협의체 광역버스 증차 및 출퇴근 전세버스 2층 전기버스 증차
2. 광역버스 입석 현황분석 광역버스 증편 우선 검토
3. 지자체협의 단기 대책 마련 검토
중장기 관리지구 ▶ 입주계획 연계 개선 대책 이행 단계별 관리
1.남양주 진접2,양주광석,인천용현,평택화양,용산국제,부산에코,창원내곡,울산다운2,김해일반
(입주초기 대중교통 지원 30억~150억 반영 대책 변경추진)
2.대책 이행현황 점검 (2023년 부터)이행률저조및 사업지연 등 개선 권고
각 지구별 협의체를 10월 3주부터 운형을 하고
광역 교통개선사항 등을 파악하고 보완하는 대책 마련을 합니다.
대광위 T/F와 지구별 T/F 등의 협의체를 통해서
지역 주민들의 의견 수렴하고 현장점검등을 실시 한다고합니다.
특별대책 발표 지구
화성동탄2,수원호매실지구 2022년 10월
특별대책 지구를 발표 하였고 2023년부터는 순차적으로 확충한다고 합니다.
국토부에서는 지구 지역 주민들의 출퇴근
불편을 완화 하고 대중교통이용의 여유를 제공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발표 했습니다.
광역 교통 개선 추진 방안 발표 집중관리지구 37개:특별대책지구 지정요건해당지구24개,교통서비스 하위지구 13개 일반관리지구 69개:비주거,소규모지구 57개,교통서비스상위지구12개 중장기관리지구 22개:입주시작1년이상 남은 지구 22개
대중교통서비스를 지표 점수를 토대로
종합점수화에 따라 우선적으로 선정이 되며
최종적으로 점수가 높은곳은
교통 개선이 시급한 곳이라고 합니다.
교통연 3인과 국토연1인, 서울연1인, 경기연1인등
총 6명의 교통전문가를 통하여 결정이 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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