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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소식

여주 ~원주 복선전철 추진 현황

by 비글이네 2022. 11.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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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에서는 여주~원주 복선전철 사업 추진으로 환경영향평가 항목을 결정하고 공개 하였습니다.

여주~원주 복선전철 건설사업 환경영향평가 결정

한국철도공단 자료

여주~원주 복선전철 건설 사업 
위치: 경기도 여주시 교동~강원도 원주시 지정면 간현히 일원 
규모: L=22.174km 복선전철
설계속도: 250km/h
총사업비:9,255억원

국토부자료

국가철도공단에서 시행하고 있는 여주원주 복선전철 사업은

경기도 여주시 교동 여주역을 시점으로 

강원도 원주시 지정면 간현리 서원주역이 종점이 되는 사업입니다.

여주 ~원주 복선전철 1공구는 경기도 원주시 교동에서

여주시 강천면 일원으로 총 12,350M이며 기존역을 개량하여 여주역이 정거장입니다.

2공구는 노선연장으로 상: 8,760M.하:9,824M인데요

국토부자료

서원주 역과 원주역이 정거장입니다.

여주~원주 복선전철 건설공사 1공구는 총 사업비 3,513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KCC건설이 종합평가점수가 96.17로 가낭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한차례유찰이된 2공구 구간은 총 사업비 3,020억원으로

2022년 6월 13일 재공고가 되었는데요

국토부자료

국가철도공단과 남광토건의 의견차로 한차례유찰이

되었고 입찰 안내서 조항으로 실시설계변경되는데요

2022년 11월 16일로 입찰마감이 되었던 기간에서

7월 8일로 4개월을 앞당겨 마감이 되었습니다.

 

남광토건과 코오롱글로벌이 이미 실시설계도까지 작성이

되었기에 재입찰 공고에 두 회사 모두 참여 하였습니다.

국토부자료

여주~원주 복선전철 사업 추진 개요 
2011년 4월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2011년~2020년)
2012년 12월 여주~원주 복선전철 예비타당성 조사 경제성 미확보 
2015년 7월  여주~원주 복선전철 경제적 타당성 확보 (B/C 1.04, AHP 0.584)
2016년 3월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착수, 전략환경영향평가용역 착수 
2016년 4월 전략환경영향평가 심의
2016년 6월 제 3차 국가철도망 구축 게획 포함 (2016년 ~2025년)
2017년 2월 전략환경평가 협의 완료 
2018년 9월 노반 단선전철 기본계획 착수 
2020년 3월 예비타당성 재조사 경제적 타당성 확보 
2021년 1월 기본설계 재착수 단설에서 복선전철 
2022년 7월 제 1공구 노반건설공사 실시설계적격자 선정 
2022년 8월 제2공구 노반건설공사 실시설계적격자 선정 
2022년 11월 전략환경영향평가 변경협의 요청 (일부선형변경)

한국철도공단 자료

사업시행자는 국가철도공단에서 시행을 하고

정거장은 여주역과 서원주역,원주역이 정거장입니다.

환경영향평가 대상지역을 설정하고 내용을 공개 했습니다

의이가 있으신 경우 의견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자연생태환경,대기환경,수환경등과 토지환경및

생활환경,사회경제환경까지 대상지역을 설정하였습니다.

환경평가 다안의 선정을 각 대안 3안까지

검토를 하고 최종적으로 선정이 된다고 합니다.

국토부자료

특히나 토지이용계획으로는 지역 주민들의 민원을 토대로

불편을 최소화하는 방안으로 대안 1을 최종선정이된것입니다.

토지이용계획  대안 1 개요

대안 1:  남한간 인근 주요 지장물 저촉 배체 및 최소화 노선 계획 
규모:  연장 22.174km ( 토공 :4,842m,교량:4,170m,터널:13,161m)

뉴스보도자료

토지이용계획 대안 1은 이용객의 승차감과 운행시간을

단축하는 방향으로 최소 곡선반경을 확대 했습니다.

R=2,400m~2,600m로 확대 되었습니다.또한 보상불건

최소하 하고자 국도 42호선을 병행하는 노선을 계획했습니다

이호습지의 원형을 보존하고 철새 이동을 고려해 주탑의 높이계획등이 반영이 되었습니다.

뉴스보도자료

서울 강남권 40분 소요 

여주~원주 복선전철은 서울도심에서

원도 원주까지 40분대로 이동이 가능해집니다.

판교 수서~광주 철도까지 이어지는 노선으로 강원지역의

관광이용객의 선호도가 높아질것으로 크게 기대가 됩니다.

2023년도 사업예산 515억원에서→ 795억원 상향

뉴스보도자료

2027년 개통 목표로 원활하게 추진이 되는 여주 ~원주 복선전철은

2023년에 착공을 시작할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여주~원주 복선전철로 지역주민들의 경제활성화가 기대되며

교통편익이 제공되고 경강선 간설철도망의 완벽한 구축으로 

강원원주 지역의 경제 발전에 기여하게되는 복선전철

사업이 안전사고없이 원활이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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