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밤에 비로 하늘이 너무 맑고 깨끗하네요 ~
가을바람이 선선해서 좋은데 비소식은 그닥 반갑지 않습니다!
올해 유난히도 비소식으로 너무 많은 피해를 보신 분들이 많으시잖아요~
겨울이 오기전에 피해복구가 마무리 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오늘은 수서에서 광교까지 지하철 3호선 연장 소식을 전해 드리려 해요 ~
지하철 3호선 시점을 파주에서 종점을 수원으로 연장될듯 합니다 ~
경기도 해당 지자체인 수원과 용인 ,성남시는 지하철 3호선 연장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데요
각지자체에서 비용부담을 나누어서 연구 용역 공동발주에 들어갔습니다~
연구용역비용은 각1억원씩 부담하며 연구 용역기간은 12개월이 걸립니다.
2019년도 9월에 수서차량기지이전여부 및 이전부지 활용앙안 타당성용역 절차가 진행했으므로
오는 2020년 10월에 개발 타당성이 있느지 여부는 발표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기대가 되는 노선입니다 ~
* 주요 연구 용역 내용 요약 *
수서차량기지 이전위치 & 지하철 3호선 연장 검토. 노선대안 설정과 운영계획을 검토. 주변철도 노선 현황 조사. 기초자료분석 & 교통현황 관련계획 검토. |
수원 광교까지 연장되는 노선은
서울시 수서역에서 성남시 판교지구를 지나 용인시 수지와 수원시 광교까지 이어지게 되는 노선입니다.
지하철 3호선은 경기도 고양시 대화역에서 서울특별시 오금역을 연결하는 수도권 전철인데요~
서울의 서북부와 동남부를 연결하는 노선으로 일산선을 이은 노선입니다~
2020년 연말에 적격조사를 시작으로 사업이 진행되리라 봅니다~
그동안 파주 운정 신도시 지역주민들은 숙원 사업이였던 지하철 3호선 연장건은
10년 전부터 연장을 요구 했었습니다~
수서차량기지 이전문제는 쉽게 해결되지 않을것 같은데요~
한국토지공사와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는 수서역 남쪽으로
수서차량기지를 이전하는 것에 중요 쟁점을 두고 있는데요
수서차량기지부지면적은 20만㎡입니다 .
이렇게 큰 면적을 수서차량기지부지를 확보해야 하는데요 ~
3개의 지자체에서는 마땅한 부지를 찾기가 어렵다고 봅니다 ~
물론 지역주민들의 반발은 크다고 하고요 ~
지하철 3호선 연장에는 적극적인 용인시.수원시.성남시는
차량부지이전을 놓고 서로 난색을 표하고 있는건 사실이니까요
서울시에서는 차량기지이전과 3호선의 연장을 고려해
입지 기준과 규모등을 면밀히 조사해서 후보지를 최종 선정되게 되는데요
가장 적극적인 지자체는 용인시 인데요
용인시에서는 용인서울고속도로를 통해서 판교신도시와
수원광교신도시등의 개발로 유동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차량통행도 어마 어마 하게 늘어났는데요~
기존에 계획으로는 하남교산지구에
오금~감일~교산~하남 노선으로 확정이 되는 분위기였는데요
국토부에서 하남교산 광역교통개선대책을 발표 하면서,
송파에서 하남도시철도 건설이 대책으로
하남시의 3호선 연장은 공식적으로 백지화가 된 상태에서
수서차량기지이전 확보가 더 시급한 사안이 되었어요.
만약 수서차량기지부지가 확보하지 못하게 된다면
서울시에서도 지하철 3호선 연장에 동의는 힘들듯 한데요~
과연 수서차량기지부지는 어디에 생기게 될까요?
확정되면 다시한번 소식 알려드리겠습니다~
* 예상 노선안 "
서울 수서 시작→ 세곡 → 고등 → 판교테크노밸리(신분당선환승) → 서판교(월판선환승) → 판교대장지구 → 용인신봉동 → 수원광교 총 연장은 약 11km 구간이 됩니다 . |
경기동남부지역의 주민들은 연합회를 조성해서
지하철 3호선을 수서에서 광교까지 연결하는 노선을 확정지어
주변지역 교통체증을 해결에 물꼬를 트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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