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태풍이 지나간자리는 피해가 막심했으나 하늘은 말그대로 청렴하네요~
시야는 깨끗하고 마치 새안경을 처음 썼던 것처럼 맑고
푸른 하늘과 뭉게 구름을 하염없이 보게 되는 날씨를
시원한 바람과 같이 느끼게 됩니다.
가을같아요^^
아이들도 날씨가 너무 너무 좋다며 신이 났는데 ..
놀이터에도 못나가고 안타깝습니다~ 미세먼지 1도 없는 이런날씨를 그냥 보내다니요 ~
점점 출으드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 코로나19 확진자가 나타나고 있으니 2.5단계를 연장하지 싶습니다 ~
그렇게 해서라도 제발 좀 줄어들었으면 합니다~
오늘은 부산광역시의 경전철 북항C-BAY PARK선에 대해 알아볼까해요~
부산광역시 북항C-BAY PARK선은 "2009년 부산도시철도기본계획" 재정비안에서
강서선과 북향망양선 외에 새로 제안된 노선인데요~
북항C-BAY PARK선은 중앙역2020년7월에 중앙역을 시작으로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까지의 단계를추진합니다.
해수부 부산항북항통합개발추진단과 부산항만공사등에 따르면
국제여객터미널까지의 구간만 착공을하면
예산이 500억 이하이기때문에 정부의 예타조사과정도 하지않기때문에 국토교통부에서
하반기에 기본계획을 승인하게되면 2020년중에는
무가선저상트램의 기반시설을 착공할 수 있고,
2022년에는 완공할 수가 있게 됩니다.
북항 재개발 구역으로 조성이 될 것으로 총 5개의 정거장이 생기는데요 ~
노면전차 무가선저상(트램) 도입됩니다.
북항 재개발 구역 1단계-1구간은 부산항만공사에서 진행하며,
총 사업비는 482억미만 사업으로 예비타당성조사의 의무대상 사업에 속하지 않으므로
사업추진에 문제없이 진행되리라 봅니다 실제로 타당성 평가와 기본계획수립용역 진행에서
높은평가가 나왔는데요~평균적으로 수익성지수(PI)가 1이 넘으면
사업타당성이 있는것으로 판단하여 원만히 진행이됩니다.
북항C-BAY PARK선 1단계 1구간 (중앙역에서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 정거장의 PI지수는
1.042로 높이 평가 되었습니다~
만약 국토부에서 2020년 하반기에 기본계획 사업승인이되면
연내(2020년) 무가선트램의 기반시설을 착공을 시작으로
2022년에는 완공이 됩니다.
- 북항C-BAY PARK선 개요
- 위치: 1호선 중앙동~부산시민공원 1,2단계 나누어 진행.
- 거리: 1.944km
- 정거장 : 총 17개소
- 총 사업비: 5,002억원
" 북항C-BAY PARK선 1단계 1 무가선저상트램 구간 "
북항C-BAY PARK선 1단계 구간 (중앙역에서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 정거장 1.944km |
|
1 | 도시철도 1호선 중앙역 |
2 | 1부두 복합도심지구(부산세관) |
3 | 오페라하우스 |
4 | 부산역환승센터 |
5 |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 |
총 5량의 4편성으로 1편 최대인원 280명 승차 이용가능 |
2030년부산월드엑스포진행에 있어 북항C-BAY PARK선은 중요한 대중교통입니다~
부산지역의 랜드마트조성을 꿈꾸고 있는 북항C-BAY PARK선은
1단계와 2단계의 모든 구간의
역사는총 17개의 역사가 생길것이며 1단계구간(중앙역에서 문현역까지는 )2030년 개통이 목표,
2단계 부산시민공원까지는 2038년 전구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이 진행됩니다 ~
부산오륙도선1호 무가선트램에 이어
2호로 북항C-BAY PARK선 무가선트램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북항재개발로 인해 관광객들의수요가 늘어날것으 예상되며,
그로인한 지역경재가 활성화 되리라 기대가 큰데요~
그동안 부산시민공원의 대중교통이용에 불편을 겪었던 시민분들은
북항C-BAY PARK선 무가선 트램 도입으로
교통망이 개선되어 희소식이 아닐수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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