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홍대 광역철도 사업은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광역철도 사업으로
2022년 9월 16일 국토교통부에서는 대장 ~홍대 광역철도 민간투자대상사업지정 민간투자사업 고시를 했습니다.
대장~홍대 광역철도 민간투자사업
대장 ~홍대 광역 철도 사업 구간
경기도 부천시 대장신도시 → 경기도 부천시 → 서울특별시 양천구→ 서울특별시 강서구 →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 서울특별시 마포구→ 서울특별시 홍대입구역
홍대입구역: 서울 도시철도 2호선과 공항철도 ,경의중앙선 환승역)
대장 ~홍대 광역철도 사업 개요
대장 홍대선 사업 규모
총 사업비: 17,988억원 ( 2019년 12월 31일 기준 보상비 670억 포함)
건설사업비: 17,318억원,건설보조금: 8,171억원)
규모: 총 연장 18,36km 정거장 11개소,차량기지 지하 1개소
공사기간: 72개월
경기도 부천시 대장신도시에 1개의 정거장이 신설되고
대곡소사선과 서울 9호,6호,5호,2호선을 이용한 환승을 계획합니다.
2022년 9월 6일 국토부에서는 대장~홍대선 민자철도 사업 추진을 확정 지었고
바로 2022년 9월 16일 민간 사업자 모집공고를 올해 연말까지 진행한다고 발표 했습니다.
2031년 대장 ~홍대선 개통 목표
BTO+BIL혼합형 사업방식
대장홍대선은 민간투자사업중 최초로 BTO+BIL혼합형 사업방식으로 진행이 되는데요
BTO: 민간사업체가 시설을 건설하고 소유권을 정부에 넘긴후
일정기간을 직접운형하여 투자비를 회수 하는 방식이며
BIL: 정부에서 임대료를 받아 투자비를 회수 하는 방식 으로 혼합형 사업방식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부천 대장신도시에서 → 홍대입구역 까지 20분 소요
대중교통 버스 30분,승용차 24분 단축 효과
대장홍대선은 최초로 이용거리 비례 별도 요금을 도입하게 되는데요
짧은거리를 이용하는 분들은 그만금 저렴한 비용을
지불하고 이용하실수 있다고 합니다.
새로 도입되는 이용거리 비례방식으로 대장신도시에서 홍대선을 이용하는 경우
400원 가량이 절감되는 효과를 나나태고 있습니다.
기존 정액 요금 900원에서 이용거리 비례 방식 60원/Km
국토부에서는 2023년 상반기에 우선협상대상자를 최종 선정하고 바로 사업추진을 한다고 합니다 .
대장 홍대선 사업 일정
2023년 사업자 선정 → 2024년 협상및 실시협약
→2025년 실시계획 승인 및 착공 →2031년 개통 목표
그동안 말도 많았던 대장 홍대선에 고양시가 포함이 되느냐 마느냐 말이 많았는데요
고양시에서는 적극적으로 대장 홍대선의 추진을 진행해왔고
최종적으로 고양시가 포함이 되는 노선이 발표가 되었습니다.
수도권 서남부 지역의 대중교통이용자들의 교통편익이 제공되고 주 목적인
출퇴근길 단축으로 삶의 질이 향상시키는 대장 홍대선의 사업이 원활하게 이뤄지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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