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지역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분들의 편익이 제공되고자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서는 광역버스의 노선 및 운행 횟수를
추가적으로 확대하는 광역버스 2차 입석 대책 발표를 했습니다.
코로나19의 사태로 그동안 광역버스의 줄어들었던 운행횟수와 노선등을
점차적으로 회복하기 위해서 2차 대책으로발표한 내용은
가장 이용수요도가 높은 노선을 입석 발생노선을 해소하기위해서
증차 와 운행횟수를 추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지난2022년 7월 13일 광역버스 2차 입석대책발표로
총 57개의 노선과 출퇴근 시간 266회로 확대되어 운행을 실시 하는
방안을 서울시과 경기도,인천시에서 공동으로 발표 했었습니다.
전체 수도권 282개 노선중에서 1차 대책은 57개 ,2차에서는 79개의 노선을 늘려
총 출퇴근 시간 운행횟수는 482회로 대폭 확대되어 2022년 8월부터 2022년 12월까지 진행합니다.
2층 전기버스 노선 확대
26대 2022년 11월까지 ,
2023년 상반기 20대 추가 도입 예정
기존 12,000좌석에서 14,400좌석으로
광역버스 좌석 예약제 모바일 앱을 통해서 예약시간에 탑승가능
2차 대책은 2023년도 1월부터 5월까지로 총 20대의 추가 도입되어 출퇴근 시간
좌석수 확보에 나섰습니다.
경기 남부지역인 수원시 운행 확대 개요 (1차,2차)
14개의 노선을 이용 출퇴근 시간에 운행횟수를
기존 551회→645회로 확대 운행
지난 7월 1차에서는 4개의 노선을 33회 확대 하였고
9월 2차엥서는 11개 노선 61회 확대로 총 94회 운영횟수가 확대 되었습니다.
경기 남부지역인 화성시 운행 확대 개요 (1차,2차)
17개의 노선을 이용 출퇴근 시간에 운행횟수
기존 375회→468회 확대 운행
1차 대책의 8개 노선 73회 확대운행하였던 화성시는 2차에서는 9개 노선을 추가로
20회확대하여 운행을 한다고 합니다.
경기 남부지역인 용인시 운행 확대 개요 (1차,2차)
19개 노선을 이용 출퇴근 시간에 운행횟수
기존 550회→637회 확대운행
용인시에서는 1차로 11개 노선 32회 확대 운행하였고 2차대책으로 17개 노선을 추가로 55회 확대하여 운행합니다.
경기 남부지역인 성남시,하남시 운행 확대 개요 (1차,2차)
4개노선을 이용 출퇴근 시간에 운행횟수
기존 121회→133회 확대운행
1차에서는 2개 노선을 7회 확대 운행 하였고 2차에서는 3개노선을 추가로 5회 확대하여 운행합니다.
경기 남부지역인 안산시,군포시,시흥시 운행 확대 개요 (1차,2차)
6개 노선을 이용 출퇴근 시간에 운행횟수
기존138회 →151회로 확대운행
2채 대책 마련으로 6개 노선을 13회 확대하여 운행하게됩니다.
아무래도 경기북부지역에서 수도권으로 출퇴근 하시는 분들은 운행거리가 깁니다.
그로인해 입석과 무정자 통과등의 문제가 많았었다고합니다.
경기북부지역 고양시 운행확대 개요 (1차,2차)
7개노선을 이용 출퇴근 시간에 운행횟수
기존 218회→264회로 확대 운행
경기북부에서는 고양시에서 서울로 운행하는 횟수를 21%확대 하여 운행합니다.
1차엥서는 5개 노선 23회 운행획대 되었으며 2차 대책도 5개 노선 23회 확대 되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모바일 앱 MiRi+
광역버스 좌석 얘약제 도입 확대
버스정류소에서 많은 시간을 줄서는 분들의 편의를 제공하고자 모바일 앱을 통해서
광역버스 좌석 예약제를 확대하는 방안을 발표했는데요
2022년 12월부터 사당역과강남역등을 가장 많은 출퇴근 대중교통이용자를위해
단계적으로 확대 한다고 합니다.
광역버스 환승 정류소 개선사업
쾌적한 정류소제공하고자 서울시 7개 정류소 추가 개선사업을 진행합니다.
서울시와 경기도 ,인천시에서 광역버스를 이용하는 교통이용자들의
더이상 입석으로 인한 사고 발생이 없도록 매우러 협의회를 통해서 상시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공동으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공동으로 대응한다고하는데요.
사실 매일 같이 출퇴근 길에 입석으로 불안하게 서서가는 경우는
출근을 하기도 전에 지지는 일상이긴 합니다.
조금이라도 안전하고 편안하게 이용을 할수 있다면 누구나 광역버스를
이용량이 점차 늘어날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지자체와 국토교통부에서 지역 주민들의 교통 편익일 제공하는
광역버스 입석 대응 방안 2차 대책 발표로
늘어난 노선과 운행횟수의 대폭 확대로 더이상 기다리다 지쳐 새벽같이
나가서 줄서는 일은 없어졌으면 하는 바랩니다.
물론 사전 예약제인 앱을 통해서 한다고 한다면 스마트폰이 익숙치 않은
장년층은 하기 어렵겠지만 점차 앱 사용을 보급화 한다면 어르신들도 편하게
이용가능할수 있는 시스템이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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