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에서는 GTX-B 민자 재정구간을 2024년도 상반기에 동시에 착공을 계획하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3년 1월 12일 GTX-B 민자 구간 협상대상자로 대우건설 컨소시업이 지정을 예상합니다.
국토교통부에서는 20222년 12월 19일 오후 3시에 GTX-B 노선 민자구간 사업신청서를 마감하였고
공정한 평가를 토대로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협상대상자로 지정된것이라고 합니다.
GTX-B 노선 민자 구간 모집 공고
2022년 1월 4일~2022년 12월 10일까지 45일간
국토부는 2023년도 예산및 기금운용계획안을 발표했었는데요.총 55.8조원이라는 사업비가 확정이 되었습니다.
이중에는 도로 철도 항공등의 교통 예산이 포함이 되었는데요.
GTX-B 노선 사업비로는 384억원이 책정이 되었습니다.
GTX 노선별 2023년도 사업비 확정 내용 | ||
GTX-A- 5,059억원 | GTX-B-384억원 | GTX-C-1,276억원 |
GTX 신규 노선기획으로 11억원도 포함되어 총 6,730억원이 투자 됩니다 |
국토교통부에서는 원 계획으로 수도권주민이 누구나 출퇴근 30분이라는 건설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GTX-A 노선을 2024년도 상반기부터 순차적으로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업을 진행하면서 중간중간 기간이 늘어나고는 있습니다만 국토부에서는 적기에 개통을 하고자 발빠르게 대처 하며
각 전문가들과의 협의를 통해서 GTX-A노선 우선 개통이 목표입니다.
GTX-B노선 민자구간 사업신청서는 1차례 유찰이 되었었으며 2차로 추가 접수 진행을 하여 최종적으로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지정이 된것입니다.GTX-B1차 사업신청서는 2022년 7월 4일부터 11월 1일까지 총 120일간 모집공고 하였고 단독응찰로 인해서 유찰이 되는 결과가 있었습니다.
GTX-B 민자구간
인천대입구~용산,상봉~마석 대우건설컨소시엄 (가칭)
곧바로 실시 협약을 맺고 사업자로 최종적으로 지정이 되면 40년 동안 GTX-B 민자 구간과 재정구간을 운영하게 됩니다.
1분기내에 사업자 선정을 예상한 GTX-B노선 재정구간은 용산에서 상봉구간으로 2024년 상반기에 착공을 계획으로
1공구에서 3공구는 2023년 1월 16일부터 기본 및 실시 설계 작업에 들어가게 됩니다.
이미 진행중에 있는 4공구는 2023년 2월 실시설계 적격자를 선정하게 됩니다.
GTX-B 노선 사업 개요
▶위치 : 인천대입구 ~마석
▶규모: 총 82.7Km(민자구간:인천대입구~용산,상봉~마석 62.8km,재정구간: 용산~상봉 19.9km)
▶시설 : 민자구간: 정거장 10개소 차량기지 1개소 ,재정구간 :정가장 4개소
▶총 사업비 : 6조 4,005억원 (민자구간 : 3조 84,21억원,재정구간:2조5,584억원)
▶사업 방식 : BTO( 수익형 민자사업) 40년동안 운영
GTX-B사업은 수익형 민자 사업으로 BTO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합니다.
BTO사업 방식이란?
(Buid 건설,Transfer이전,Operate 운영)
일정기간 민간 사업 시행자가 운영을 하며 이용자들에게 사용료를 부과하여 투자 사업비를 회수 하는 방법
우리 나라 대표 민간 투자사업방식으로 시설은 완공을 하게 되면 국가및 각 지자체에로 소유권이 귀속되나 운영은 민간사업시행자가 일정 기간 약 40년동안 운영을 하며 이용자들에게 이용료를 징수 하는 방법을 통해서 사업비에 투자되었던 자금을 회수 하게 되는 방법입니다.
GTX-B추진 현황
▶2011년 4월 : 제 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2019년 8월 :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2021년 8월 : 민자구간 ,재정구간 사업구간 분리(민자구간:인천대입구~용산,상봉~마석 재정구간: 용산~상봉)
▶2022년 3월: 재정구간 기본 계획 고시
▶2022년 7월 : 민자구간 민간투자시설사업기본계획 고시
▶2022년 8월 : 재정구간 설계및 시공 일괄 입찰 공고
▶2023년 1월 : 민자구간 협상대상장 지정
GTX-B노선 개통 이동시간 단축 효과
인천대입구~서울역: 약 28분
남양주 마석역~청량리역: 약 21분 소요
국토교통부에서는 GTX-B노선 민자구간과 재정구간 사업을 차질 없이 진행하여 서울역과 청량리역까지 30분이내에
이용가능 하도록 하고 환승센터를 이용하면 어느역이던 3분이내에 환숭을 할수 있도록 설계하여 이용자들의 편의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2024년 민자구간과 재정구간을 동시 착공을 계획하고 2030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을 하는 GTX-B노선 사업이 원활히 진행되어 하루 빨리 출근 지옥에서 벗어나 출퇴근길이라도 편안하게 이동할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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