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에서는 2022년 6월 10일 GTX-B노선
시설 사업기본계획 초청 간담회를 개회하여
B노선의 사업계획을 발표 했는데요
총 30개의 기업들이 참여 하여 GTX-B노선
시설건설 사업설명회를 들었습니다.
GTX-B노선
위치 : 인천광역시 송도~ 경기도 남양주 왕숙
총 사업비 : 3조 8,000억원
2조 3,511억원 ( 재정구간 사업비 추가)
6조 1,000억원 최종
국토부에서는 GTX-B노선 시설사업에 민자 구간을 다시 한번 강조했습니다
“ GTX-B노선 민자 구간 ”
위치 | 인천대 입구에서 ~ 용산 | 39.89km |
위치 | 상봉에서 ~ 마석 | 22.86km |
“ GTX-B노선 재정 구간 ”
위치 | 용산~상봉 | 19.95km |
건설 방식은 턴키방식으로 진행이 확정되었습니다.
총 4공구로 나뉘어 공사가 진행되는데요~
턴키방식이란?
해외건설 공사에서 주로 이용하는 방식으로
수주계약방식중의 하나로
시공 업자가 설계부터 시작해서 자재 ,
노무의 조달 ,건설 시운전등 나아가
보증보험의 책임까지 모든 업무를 일괄적으로 주최가 되고
건설공사나 플란트 수출등에서 그 설비를 바로
가동할수 있도록 모든 여건을 갖춰 인도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국토부에서는 GTX-B노선기존 계획안은 총 13개 정차역이였으나
3기 신도시 왕숙지구의 지역주민들의 교통편익을
제공하고자 추가로 왕숙역까지 신설된다고합니다
이로써 GTX-B노선은 총 14개의 정거창을 거칠수 있게 되었습니다.
GTX-B노선 열차는 총 6칸이라고 발혔는데요
실제 GTX-B노선을 이용하는 수요가
GTX-A,C노선보다 적을것으로 예상이 되어 6칸짜리로 정하였다고 합니다.
열차는 시속 시간당 180Km로 (최대속도) 가 예상됨에 따라
경기도 외곽 지역 주민들이 서울도심까지의
출퇴근 이동시간이 현재보다 현저히 줄어들것으로 기대가 큰데요
송도에서 서울까지는 27분을 예상하고
청량리와 여의도 간의 이동거리는 10여분정도 소요될것으로 예상해 봅니다.
“ GTX-B노선
인천광역시 송도역에서 경기도 남양주 마석역까지 구간을
왕숙역까지 이어지는 총 14개의 정거장까지 연장되는 사업입니다.
기존 13개 정거장은
인천 송도, 인천 시청,부평 부천종하운동장 신도림 여의도 ,
용산 ,서울역,청량리상봉 남양주별내 평내호평,마석역까지 였습니다.

경기도 남양주 왕숙 광역교통개선 개요 | |
총 사업비 | 2조 3,000억원 |
주요 사업 | 서울 강동~하남~ 남양주 도시철도 건설 |
착공 | 2024년도 |
개통 | 2028년도 |
신설역 | 경춘선역,경의중앙선역 신설 |
" 광역 버스 이용시 왕숙지구 ~강변! 30분 단축 효과 "
BTX 구축 | 지하도로와 지하복합환승센터를 구축하여 광역급행버스의 수송 능력을 최대화 시킬수 있는 서비스를 뜻함 |
최종적으로 2031년 전구간 완전 개통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는
GTX-B노선사업은 2024년 착공을 시작했어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진행이 원활하지 않고 있는데요~
국토부에서는 2022년 6월 사업자 선정 절차를 진행하고
2022년 12월 우선협상 대상자를 선정하여 2023년에는
실시협약을 체결하는 목표로
진행을 서두르려고 한다고 합니다.
사업자 선정에는 크게 어려움이 없을 듯 한데요~
이미 GTX-C노선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현대건설과 GS건설 ,포스코건설등에서
사업권을 따오고자 경쟁을 치룰것으로 예상을 해봅니다.
공사 기간은 6년 계획안으로 잡았지만
사실상 공사 기간은 더욱더 늘어날 수밖에 없는게 현실이지요~
소식을 전한 지역주민들은 10년을 예상한다고 합니다.
신도시 조성도 중요하지만
지역주민들의 교통편익또한 중요한 몫입니다.
원활히 진행이 되어 지역주민들의
교통여건이 개선이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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