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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소식

서울시 트램 부활 위례선 트램 착공소식 2025년 개통 예정

by 비글이네 2022. 1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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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에서는 무려 57년만에 서울 트램 부활소식을 전했는데요.

2022년 11월 말 착공을 알렸으며 2025년 9월 개통을 예정 하였습니다.

서울시 트램 부활 위례선 2025년 9월 개통 예정

서울시 자료

국내 노면전차는 1899년도 도입을 시작으로 약 70년간

운영했으나 도로 확장과 늘어나는 교통량에따라 

1968년도 마지막으로 운행을 정지 하고 역사 속으로 사라졌었습니다.

뉴스보도자료

위례선 : 마천역(5호선)~복정역(8호선,수인분당선)~남위례역(8호선)

노선도 서울시 자료

위례신도시의 교통 편익을 제공하고자 서울시에서는

마천역에서부터 복정역 8호선 추가역까지 연결하는

도시철도 사업을 추진하기로 하고 건설을 계획했습니다.

 

총연장규모는 5.4km의 연장으로 친환경 신교통사업으로

진행이되는 도시철도 사업입니다.

차량기지는 모두 지하화 하게되며 반면 지상은

시민들을 위한 녹지와 공원으로 조성됨에 따라 

트램 이용객들의 선호도는 더욱더 높아질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서울시자료

위례선 트램 개요 
사업 위치  서울특별시 송파구 위례 광장로 120 일대
총 연장 규모  5.4km( 본선:4.7km,지선 : 0.7km)
총 사업비 261,440.000천원
사업 기간 2019년도~2025년도 

서울 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망구축변경에 고시 되었으며

(2015년6월) 위챼택지개발지구 마천역부터

복정역,남위례역 지선으로 총 12개소의 정거장이 신설됩니다.

위례선 안내 서울시자료

위례선 트램 추진 내역 
2014년도 5월 위례신도시 도시교통개선대책 변경안 국토부 확정
2015년도 6월 도시철도망구축계획 변경 승인 
2015년도 7월 위례선 최초제안 제출
2015년도 11월 민자적격성조사 의뢰 
2018년도 7월 민자적격성조사 종료
2018년도 10월 지방행정연구원 타당성조사 제외대상 통보
2018년도 12월 타당성 조사 비대상 사업 결정 국토부 
2019년도 3월 시 투자 심사 조건부 추진 완료 
2019년도 6월 중앙투자심사 완료 
2019년도 8월 위례선 도시철도기본계획 수립용역 착수 
2020년도 4월 기본계획 승인 사전절차 이행 
2020년도 6월 기본계획 승인 신청(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2020년  10월 기본계획 승인 
2021년도 5월 입찰 공고
2021년도 10월 입찰참여업체 기본설계 중
2022년도 11월 위례선 트램 착공

2029년도에서 2020년도까지 국토교통부에서는 기본계획용역

시행 및 기본계획을 승인하였으며 2020년부터 2021년도

기본설계 시행 및 우선시공분 착공했습니다.2022년 11월말

본격착공 소식을 전하며 2025년 9월 개통을 목표로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서울시자료

위례선 운행 계획
출,퇴근 시간 : 5분 간격
평시간대: 10분 간격 

서울시 자료

1968년도에 중단되었던 서울태램은 친환경,도시재생 정책에 따라서 다시 필요성을 계획하였고 

빠른 추진으로 2024년 12월까지 완공하여 시운전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위례선 트램 내 .외부 디자인 투표

서울시에는 위례선 노면전차 외형디자인 3가지색으로 디자인하였고

이중 온라인투표를 통해서 선호도 조사를 실시 하였습니다.

2022년 11월 24일부터 11월 28일까지 서울시 엠보팅 누리집을 통해서 참여 하였었습니다.

대안 자료 서울시자료

빨강,회색,보라색 후보 
2022년 12월 최종 디자인 선정 
대용량 배터리 지붕에 탑재 

2025년도 9월 개통을 예정하는 위례선 트램은 위례신도시지역의

교통난을 미리 해소 할것으로 예상하고 신도시의 지역주민들의

대중교통의 편익을 제공합니다.전기 선이 없는 배터리로 이동이 가능한 차량으로 제작을 할것이며

공중에 가선이 없습니다.총 5모듈로 구성이 되어 총 10편성이 도입이 됩니다.

내부 대안 자료 서울시

※ 빨강 : 위례신도시 젊은 감성 열정느낌
※ 회색 : 윌선 정거장 흰색,회색조화 도시적느낌
※ 보라 : 위래신도시(송파구,경기도성남시,경기도하남시)도시 로고 공통 빨랑,파랑중간계열 도시화합

차량 지붕에 대용량의 배터리를 탑재 하고 전구간이

무가선으로 이용가능하게됩니다.이로인해 이산화탄소의

배출이 감소 되며 휠체어를 이용하시는 분들의 편익을 제공하고자 초저상 차량으로 제조된다고합니다.

서울시에서 57년만에 부활되는 트램이 원활하게 이뤄지길 바라며 2025월 9월 개통을 무사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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