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을 이용해서 출 .퇴근 하시는 분들은 툭하면 터지는 교통파업소식에
발을 동동 구를때가 많았었지요~
버스운수업자들은 환경악화와 표준요금인상을 수시 주장하여 파업을 하곤 했었지요
각 지자체와 정부 운수업자들 협상뉴스 많이들 보셨지요?
며칠씩 불편을 고스란히 겪은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분들이지요~
이에 정부는 반복되는 불편을 해소하고자 해결책을 내놓았는데요.
알아볼까 합니다 ~
바로 "준공영제 광역버스 시범"인데요
광역버스의 서비스를 향상시키고 공공성의 강화 .재정효율성 향상,
나아가 안전 및 서비스 개선에 초첨을 두고 시행하는 겁니다.
※ 광역버스 준공영제 시범 대상 노선 안내 ※
1 | 김포에서 강남역 | 광역 급행버스 | ||
2 | 안양에서 잠실 | 광역 급행 버스 | ||
3 | 남양주에서 잠실역 | 광역 급행 버스 |
1. 김포를 기점으로 종점인 강남역까지는 총 노선이 96km 연장이 됩니다.
- 노선 NO : M6427
- 기점: 양곡 터미널
- 종점: 강남역
- 주요 경유지: 장기역,운양역, 올핌픽대로,고속터미널역,반포역,논현역
- 배차 시간 간격: 20분에서 45분
- 운행 횟수 : 일일 40회 운행
2. 안양을 기점으로 종점인 잠실역까지는 총 노선이 68km 연장이 됩니다 .
- 노선 NO : M5333
- 기점: 동안경찰서
- 종점: 잠실역
- 주요 경유지: 안양역,석수역,금천TG,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양재IC,수서역,가락시장역,송파역
- 배차 시간 간격 : 10분에서 35분
- 운행 횟수 : 일일 43회
3. 남양주를 기점으로 종점인 잠실역까지는 총 노선이 72km연장이 됩니다.
- 노선 NO : M2341
- 기점 : 월산지구부영1,2단지
- 종점: 잠실역
- 주요 경유지: 마사역,화도TG,서울양양고속도로,올림픽대로,암사IC
- 배차 시간 간격: 15분에서 30분
- 운행 횟수 : 일일38회
이번 "준공영제 광역버스" 는 기본 면허 기간이 5년으로 운영이 됩니다 .
서비스평가를 통해서 4년 연장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면허기간이 만료 되면 소유권이 국가로 귀속되고 다시 재입찰을해서 또다시 사업자를 선정하게 됩니다 .
준공영제 광역버스 시범으로 모집을 하는데요
희망하는 버스운수회사의 운영비용을 면밀히 평가하여 사업자를 선정하게 되는되요~
노선별로 비용입찰제 방식이 됩니다
출퇴근시간에 몰리는 광역버스의 특성에 맞게 고정비용은
절감하고 좌석 공급을 늘리는 전세버스를 결합하는 맞춤형 모델이 도입된다고도 합니다~
또한 장거리 운행으로 운전직의 종사자분들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자
졸음운전 등 갖은 사고가 잇따랐었지요~일일2교대제를 의무적으로 도입합니다.
경기도는 "수입금공동관리준공영제"를 중지 시키고
2021년까지 전체 광역버스 81%를 입찰제를 도입해서 경기도 공공버스로 운영한다고 합니다 .
(기존민영제운영시 영구먼허를 소유하여 재산권 행사로 임원이중복기재되어
연봉을 받는등 경우도 있고 각종꼼수가 들어 났었습니다 )
경기도 공공버스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시행하고 있는 공공성을 강화한 노선입찰제 운영방식인데요~
기존에 민영제와는 다르게 공공이 노선권을 소유 하고
입찰을 통해서 선정된 민간운송사업자가 일정기간을 운영하는 위탁 방식입니다.
경기도의 단호한 공공버스 도입 확대 계획에 따라
경기도의 광역버스 업체의 94%는 기존의 보유 노선을 재산권을 포기하고 공공버스 제도에 참여 한다고 합니다 .
총 115개 노선 1210대를 모두 공공버스로 전환됩니다 .
공정한 입찰제를 통해서 운영이 되고 서비스의 주기적인 평가제를 도입해서 면허관리와 재정지원등의
개선된 교통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하네요 ~
한편 노선입찰제를 추진함으로 고용불안에 노동자의 대책 마련도
시급하게 이루어져아 한다는 목소리가 들리네요
투명하고 안전하고 서비스가 개선된 운행도 좋지만 무엇보다 운전직분들의
고용승계가 불안하기에 갈등을 예고 하네요~
하나를 얻자니 하나가 문제고 모두가 만족할수 있는 시스템은 없지 않나 싶습니다 ~
공공버스도입으로 버스로 출퇴근하시는 분들이 더이상의
불편을 겪지 않고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하게 되기를 바랍니다 .
감사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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